독서생활화

독서의 생활화를 통한 바람직한 인성 함양

목적

교과와 관련된 독서로 학습을 심화·보충하고 간접 경험을 제공하여
생활에 필요한 바른 가치관을 형성한다.
또한 독서 습관을 형성하여 사고의 폭을 넓히고,
급변하는 사회적 요구에 대처하는 자기주도적 학습력과
창의융합적 사고력을 신장하여 평생교육의 기틀을 마련한다.

방침

  • 가. 독서에 대한 여건을 조성하여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와
    자율적인 독서 시간을 최대한 확보하여 독서의 즐거움을 맛보는 독서 교육을 지향한다.
  • 나. 다양한 독서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독서의 생활화를 도모한다.
  • 다. 학교도서관을 활용하여 올바른 독서 습관을 형성한다.

세부추진계획

  • 1) 생각밭 다지기

    구분 추진 내용 대상 시기
    독서 환경
    조성
    ∘ 권장도서 목록 선정 및 활용
    ∘ 학급문고 운영
    ∘ 학교홈페이지 ‘독서마당’ 정비 및 운영
    ∘ 학급 독서 상황판 설치 운영
    전교생 연중
    송정서
    독서 삼매경
    ∘ 아침을 여는 독서 시간 운영(아침마다 10분 책 읽기)
    - 1학년/2학년/5학년 : 월, 수, 금
    - 3학년/4학년/6학년 : 월, 화, 목
    ∘ 독서마라톤 및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을 활용한 독서 활동
    ∘ 국어과 수업 전 5분 책 읽기 전개
    전교생 연중
    도서실
    나들이 체험
    ∘ 도서실 이용 교육
    ∘ 독서교육 및 정보활용교육 실시
    - 학년별 20시간(도서실 활용수업 포함)
    전교생 연중
  • 2) 생각밭 가꾸기

    구분 추진 내용 대상 시기
    책 읽어주기
    한마당
    ∘ 얘들아, 함께 읽자!-매주 수요일 아침(08:40~08:55)에 학부모 독서회에서 1,2학년 교실을 방문하여 그림책 읽어주기
    ∘ 얘들아, 선생님이 읽어줄게!-선생님이 읽어주기(매일 아침 5분 책 읽어주기)
    전교생 3-2월
    학급별
    독서교육
    ∘ 각 학급별 특색있는 독서교육활동전개
    ∘ 한 학기 한 권 읽기(3,4학년) - 교과 시간 활용 ∘ 교과 관련 도서 읽고 토론 하기
    전교생 연중
    학부모
    독서회와 함께 하는
    빛그림 동화 구연
    ∘ 1~3학년 빛그림 동화 들려주기(학년 당 1시간)
    ∘ 빛그림 동화를 듣고 나서 독후표현활동하기
    1-3학년 7월
    송정서
    독서캠프
    ∘ 방학 중 독서캠프 운영
    - 1~6학년 대상 운영 (년 2회)
    - 다양한 체험중심 독서활동 전개
    전교생 8,1월
    학생
    독서동아리활동
    ∘ 3~6학년 학생 중 희망자를 선정하여 독서·토론 동아리 운영
    - 1학기 10시간, 2학기 10시간, 총 20시간 운영
    - 창체(동아리 활동)시간을 활용하여 다양한 독서 활동 전개
    3-6학년 4-12월
    도서실
    프로그램 운영
    ∘ 책요일 운영
    - 매월 셋째 주 수요일
    -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 운영(북아트, 원화 전시, 체험 부스 운영 등)
    ∘ 책나무 기르기-연2회(4월, 12월)
    전교생 4-12월
  • 3) 생각밭 넓히기

    구분 추진 내용 대상 시기
    독서활동
    우수아 선정
    ∘ 학급문고, 가정도서, 도서관 등에서 책을 많이 읽고 독후 활동을
    성실하게 한 학생을 담임교사가 추천(학급당 3명)
    전교생 7,12월
    빛고을
    독서마라톤대회
    참가
    ∘ 빛고을독서마라톤대회 안내장을 발송하여 자율 참가
    ∘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과 연계하여 활성화
    ∘ 완주자 기념품 수여
    전교생 연중

기대효과

  • 가. 매일 꾸준한 독서활동으로 독서 습관 형성 및 독서 생활화가 정착될 것이다.
  • 나. 토의·토론학습에 필요한 기본적인 학습태도 및 깊게 생각하는 태도와 논리적인 사고력과 표현력이 신장될 것이다.
  • 다. 독서를 통하여 평생 학습 기틀 마련 및 바람직한 인간으로 성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