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개요

연구의 필요성

인공지능(AI)이 바둑에서 인간을 이긴지 얼마 지나지 않아 각종 매체에서는 미래사회 인간의 직업을 AI가 대체한다는 다큐멘터리를 방영하고 있다. 이러한 미래사회를 대비한 초등학교의 교육은 어떤 것들이어야 할까? 많은 사람들이 미래사회 핵심역량을 말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다움’을 가르치는 일일 것이다. 체육 교과는 신체활동 가치의 내면화와 실천을 통해 체육과의 역량을 습득함으로써 전인 교육을 실현하고자 한다. 즉, 신체활동을 통하여 활기차고 건강한 삶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습득함으로써 스스로 미래의 삶을 개척하고 바람직한 사회인으로 살아갈 수 있는 지식, 기능,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2015 개정교육과정) 체육교과야말로 인간다움을 가르치기에 가장 적합한 교과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선생님들의 체육수업은 체육의 다섯 가지 영역(건강, 도전, 경쟁, 표현, 안전) 중 ‘경쟁영역’에 치우쳐져 있다. 선생님이 수업하기 쉽고 학생들도 재미있어하기 때문이다. 한쪽 영역에 치우친 체육수업은 분명 학생들을 체육교과의 목표에 도달시키는데 한계가 있어 보인다. 연구과제 수행을 위해 본교에서 실시한 교사대상 설문조사에 따르면 선생님들은 표현활동 영역과 도전활동 영역을 지도하기 가장 어려운 영역으로 꼽았다. 그 이유로는 ‘교사가 잘 모르기 때문에’, ‘행동을 유발하기 위한 내적 동기 유발이 힘들어서’를 들었다. 이 분야의 교사의 전문성이 더 요구된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에 송정서초등학교는 성찰과 공유를 기반으로 한 체육수업나눔이라는 전문적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해 교사의 도전과 표현영역 수업전문성을 신장하고, 학생들을 체육교과의 목표에 도달시키는 연구 과제를 추진하고자 한다. 이 연구 과제를 통해 교사들이 체육수업에 대해 수업나눔을 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도전·표현 영역에 중점을 둔 체육수업나눔 활동을 구안·적용하여 교사의 수업전문성을 신장할 수 있다. 또한 연구 활동 과정과 결과를 다른 학교 교사들과 수시로 공유해서 광주광역시 체육수업의 질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교사의 전문적학습공동체 활동을 학교의 여러 교육과정 활동과 연계 운영하여 형식적인 전시행정을 위한 교육과정 침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일련의 연구과제 수행 활동은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이루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운영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성찰과 공유를 기반으로 한 체육수업나눔을 통해 교사의 도전, 표현영역의 수업전문성을 신장」하는데 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첫째, 교사들이 체육수업에 대해 성찰과 공유를 나눌 수 있는 수업나눔 여건을 조성한다.
  • 둘째, 성공 체육나눔수업 활동을 구안·적용하여 교사들의 체육과 도전·표현영역 수업 전문성을 신장한다.
  • 셋째, 연구 활동 및 결과를 수시 공유하고 학교의 다양한 교육 과정과 연계하는 활동을 통하여 성공 체육수업나눔을 적용·발전시킨다.

용어의 정의

가. 성공 체육수업나눔
성공 체육수업나눔이란 교사들의 체육 수업에 대한 자기 성찰과 동료 교사와의 공유에 기반을 둔 수업연구 활동이다. 본교는 학년별 수업 연구동아리를 구성하여 체육 수업을 주제로 운영 중이며, 이 동아리에서는 교육과정 재구성 및 설계, 공동수업안 개발 및 적용, 운영 피드백 등 성찰과 협력·공유에 중점을 둔 전문적학습공동체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나. 교사의 도전과 표현영역 수업력 신장
수업전문성은 교사가 체계적으로 수업과정을 조직화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운영하며 평가하는 수업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하는 정도를 의미하며 여기에는 수업내용, 수업전략, 수업관리의 개념이 포함된다(이유정, 2015). 본 연구는 체육의 영역 중 도전, 표현영역에서 이루어지며, 여기서 수업전문성은 체육과 도전·표현영역 수업과정을 조직화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운영하는 데 필요한 지식, 실제 수행 능력, 수업 전략 적용 및 관리, 평가하는 태도를 갖춘 것을 말한다.

실태분석 및 문제

  • 1) 체육 시간에 주로 지도되는 경쟁영역 중심 수업에서 벗어나 각 영역의 균형 있는 지도가 필요하다.
  • 2) 교사들이 지도하기 어려워하는 표현, 도전 영역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해서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실기 연수가 실시되어야 한다.
  • 3) 지도하기 어려운 영역을 제대로 지도하기 위해서는 집단 지성을 활용한 교사 간 공동 수업 연구가 실천되어야 한다.